챔피언 탐구 - 피오라
1. 능력치
체력 관련 능력치가 좋지 않은 편이다. 1레벨 체력도 하위권이며 성장치도 어중간한 편이다. 하지만 이럼에도 근접 공격을 해야하므로 상당히 신중한 조작과 운용능력이 요구된다. 마나 능력치도 높은 편은 아니다. 마나 재생 수치가 괜찮은 것이 그나마 위안이 된다. 또 피흡 수단이 있음에도 재생 수치는 괜찮은 편이다.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은 기본 능력치와 성장치 모두 좋은 편이다.
2. 스킬
(1) 패시브 - 치명적인 검무
일정 시간마다 피오라 근처에 있는 적 챔피언의 상하좌우 중 한 곳이 급소로 표시되며 표시되어 있는 급소 방향으로 기본 공격 또는 스킬 피해를 입히게 되면 대상에게 최대 체력 비례 고정 피해를 입히면서 피오라는 이속 증가 버프를 얻고 소량의 체력을 회복한다. 급소는 좌하/우상 즉 탁라인 기준으로 본인 쪽과 상대쪽으로 번갈아서 생성되며 첫 급소는 무조건 좌하에서 생성되기 때문에 레드팀이면 만나자마자 바로 뒤로 빼면서 첫 급소를 자신의 방향으로 나오도록 유도할 수 있다. 만약 상대가 레드팀 피오라라면 미니언이 죽기 직전에야 라인에 모습을 드러내어 본인 쪽으로 유리한 급소가 오래가도록 유지하는 것이 좋다.
(2) Q - 찌르기
짧게 돌진하며 주변의 적 하나를 찌르는 스킬로 피오라의 주력 스킬이다. 논타겟 돌진기지만 기본 공격 판정이라는 것이 매력적인 부분이다. 이 스킬 덕분에 피오라는 온 넥스트 힛 스킬인 E와 여러 방향을 공격해야하는 패시브와 궁극기 모두를 잘 활용할 수 있다. 또 주문 검과 티아맷 아이템과 궁합이 좋은 편이다. 스킬 레벨에 따라 재사용 대기시간이 급격이 줄어들어, 5레벨을 찍고 쿨감을 갖추게 되면 2초마다 찌르기도 가능해진다. 평타 모션 캔슬은 불가능하지만 평타 사이의 텀에 좀더 적 챔피언에게 밀착하는 용도로도 쓸만하다. 포탑과 시야에 들어온 와드에도 적용되므로 범용성이 좋다.
(3) W - 응수
시전 시 피오라가 잠시 몸을 뒤로 빼면서 방어 태세를 취하고 시전 방향으로 검을 찌르며 푸른색 검기를 날린다. 또 몸을 빼는 0.75초 동안 모든 공격을 받지 않는다. 마스터 이의 일격 필살이다 제드의 궁극기 같은 일시적으로 맵에서 사라지거나, 피즈의 재간둥이나 블라디미르의 웅덩이 같은 대상 지정 불가 스킬은 타겟이 되지 않아 즉발 타겟형 스킬이나 도트/빨대형 스킬은 무력화하기 힘들고 이미 걸렸다면 피해도 모두 받는데 피오라는 잠깐 동안 대상 지정이 되면서 자신에게 오는 모든 피해와 디버프를 무효화하므로 적의 주요 스킬을 막아내기에도 적격이다.
(4) E - 대가의 검술
발동 후 다음 기본 공격 2회의 공속을 올려주며 특수한 효과를 부여하는 온 넥스트 힛 스킬이다. 1타는 치명타 확률에 상관없이 절대로 치명타가 발생하지 않는 대신에 대상을 30% 둔화시키며 2타는 총 공격력에 비례하여 증가한 치명타 피해를 입힌다. 평캔이 가능하므로 Q평E평 식으로 연계하요 주로 사용한다.
(5) R - 대결투
피오라의 패시브를 최대효과로 대상을 직접 지정하여 수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라고 보면 된다. 사용 시 웃음소리와 함께 상대에게 급소 4개가 생성된다. 패시브를 고려하면 궁극기의 최대 피해량은 '대상 최대 체력의 12(+0.16 추가 공격력)%의 고정피해'이다. 피오라의 기본 공격 및 다른 스킬의 기본 피해량을 제외해도 이 정도이므로 상대 챔피언이 탱커라해도 큰 피해를 준다. 피오라가 1:1에서 매우 강한 이유가 되는 스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