챔피언 탐구 - 쉬바나
1. 능력치
CC기가 부족한 전사 챔피언이라 대부분의 능력치가 상위권이다. 기본 체력, 성장 체력, 기본 체력 재생, 기본 방어력 모두 10위권 안에 든다. 성장 체력 재생도 나쁘지 않으며 18레벨 기준 20위권이다.
또 이동 속도가 2등으로 굉장히 빠른 편이다. CC기가 부실하지만 W를 켜고 쫒아가면 웬만한 챔피언들을 쫒아갈 수 있다.
기본 공격 속도는 높지만 성장 공격 속도가 낮아 후반으로 가면 쳐지는 편이다. 스킬 4개 모두 평타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더욱 체감이 된다. 그래서 공속 관련 템을 하나 정도는 섞어주는 것이 좋다. 높은 기본 방어력에 비해 서장 방어력 또한 높지 않아 용을 잡아 보충해 줘야 한다.
2. 스킬
(1) 패시브 - 용족의 분노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올려주는 패시브이다. 드래곤에게 추가 피해를 주고 드래곤을 잡으면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한 마리당 5씩 영구적으로 증가한다. 10..1 부터는 장로를 잡아도 스탯이 올라가고, 바람의 드래곤 처치 시 궁쿨감소 대신 쉬바나의 분노 생성량을 증가시킨다.
두 번째 효과인 드래곤에게 주는 피해 20% 증가 또한 유용하다. 마침 쉬바나의 다른 스킬들도 초반에 용을 잡기 좋은 스킬들로 구성되어 있어 쉬바나는 저렙부터 안정적으로 솔용이 가능하다.
드래곤이 없느 칼바람 나락에서는 패시브의 효과가 다른데 아군이 공성 미니언을 처치하거나 쉬바나가 적 진영의 유물 회복 효과를 받을 때마다 방어력, 마법 저항력, 분노 재생이 증가한다. 접근기와 탱킹 스킬이 부실해 AD 딜탱은 사장되고 거의 AP로만 사용되던 쉬바나의 특성 상 궁극기가 없는 타이밍에 굉장히 무기력했는데 이 구간이 대폭 감소하여 분노 게이지 차는 속도가 확연히 빨라졌다.
(2) Q - 두 번 물어뜯기
평타를 두 번 때리는 스킬이다. 시전되는 공격 모션은 1번만 출력되지만 구인수의 격노검처럼 딜레이가 없이 2번의 공격 판정이 연달아 들어간다. 단조로운만큼 성능은 강력한 편이다. 두 번의 공격에 적중 시 효과가 들어가고 평캔까지 가능해서 평Q로 순식간에 3번 공격할 수도 있는데 이는 단순히 추가 딜량부터 쉬바나의 모든 스킬들과 시너지를 내며 와드 제거, 포탑 철거 등에도 유용하게 사용된다.
변신 시에는 티아맷처럼 광역으로 공격한다. 타격 판정은 여전히 모든 대상에게 두번씩 적용된다. 맞은 대상 모두에게 분노를 수급할 수 있으므로 용 형상의 지속 시간을 늘릴 수 있다.
(3) W - 연소
이속 상승 + 지속 데미지가 붙어 있는 추격기 + 파밍기이다. 추노용으로도 좋고 지속 시간 증가 없이 써도 잠시동안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이동 속도 덕에 기동성에 엄청난 도움이 된다. 다만 쿨이 12초로 꽤 긴 만큼 지속 시간 증가를 받을 수 있는 상황에서 쓰는 것이 좋다. 패시브가 지속 시간을 4초 올려준다. 즉 평타만 잘 때리면 지속 시간이 7초이다. 스킬 가속을 적당히 맞춘다면 연소가 꺼질 때쯤 쿠링 돌아 무한 추노가 가능해진다. 딜량도 준수한 편으로 풀히트 했을 시 순수한 연소 데미지는 계수를 떼고 보더라도 140/224/315/399/490 으로 상당하고 기본 공격에 들어가는 추가 피해량까지 합치면 기대치는 더 높다. 쉬바나에게 쉽게 벗어나기 힘든 챔피언들에게는 무시할 수 없는 스킬이다.
(4) E - 화염 숨결
용족의 상징과도 같은 드래곤 브레스 스킬이다. 적중한 적에게 마법 피해를 입히고 평타에 최대 체력에 비례한 마법 피해를 추가해주는 표식 새긴다. 원거리 관통 스킬이므로 어느 정도 견제도 가능하고 AP 쉬바나의 핵심 스킬이다.
쉬바나의 정글 속도가 빠른 이유이며 정글 캠프에다 E를 사용한 후 부지런히 W를 비비면서 평타와 Q를 몇 번 사용하면 캠프하나가 순식간에 사라져버린다. 피해량도 괜찮은 편이고 관통 시 피해량 감소가 없다는 점 또한 매력적이다.
표식이 남아 있는 대상에게 평+Q만 써도 최대 체력의 11.25%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주므로 쉬바나의 탱커 대응력을 높여준다. 표식은 마법 피해로, 평타는 물리 피해로 들어가므로 방템으로 막기도 힘들다. 특히 문도 박사나 볼리베어 같은 체력 위주의 챔프를 상대하는데 제격이다.
(5) R - 용의 강림
재사용 대기시간이 아예 없는 대신 분노 100이 가득 차 있어야만 사용할 수 있는 궁극기이다. 용 형상일 때는 매초 분노가 5씩 줄어들고 0이 될 때까지 용 형상이 지속된다. 패시브로 인해 용 형상일 때도 평타를 칠 때마다 분노가 2씩 증가하기 떄문에 전투 중에는 용 형상 지속 시간이 좀 더 길어지는 효과가 있다. 다만 쉬바나가 사망한 상태에서는 분노가 차지 않기 때문에 죽으면 쿨이 돌지 않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이 스킬 안에 들어있는 효과들은 광역 딜링+광역 넉백+어그로 집중+추가 체력+스킬들의 강화+거대화이다. 나열하면 제법 엄청나 보이지만 너무 과신해서는 안된다. 딜링, 넉백, 추가 체력은 다소 애매한 편이고 방어 스킬이 없는 쉬바나가 열세일 때 이 스킬로 이니시를 해서 어그로를 모으면 썩 좋지 못한 결과가 나올 수 있다. 최대한 많은 적에게 기습적으로 맞힌 직후에 EQ를 광역으로 맞춰서 적들의 체력을 한껏 깎고 시작하는 것이 제일이다. 툴팁에는 없지만 기본 공격 사거리도 175/190/205로 증가한다.